존경하는 한국신탁학회 회원 여러분께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의 건승과 가내 평안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저희 신탁학회는 우리나라 신탁 관련 법제의 선진화와 신탁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신탁은 우리나라에 고유한 제도는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경제적 성장과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투자신탁제도의 도입으로 신탁은 펀드의 형성과 운용 수단으로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왔고, 부동산의 개발수단 혹은 담보의 제공 수단으로서 점점 더 그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제 금융 전반에 있어 신탁은 그 중요성을 더 설명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필수적 제도로 뿌리를 내렸습니다.
이렇게 성장한 신탁은 이제 선진국 대열에 합류한 한국 사회의 변혁기에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입니다. 부를 크게 일군 가문들이 등장함에 따라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가문의 재산을 관리 운용해 주는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고, 이러한 패밀리 오피스의 기반은 신탁일 수 밖에 없습니다. 동시에 한국 사회는 급격한 고령화를 겪고 있습니다. 고령화사회에서의 여러 문제를 대비하고 노인들의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다양한 공익신탁기금의 설정이 필요해 보입니다.
저희 신탁학회는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의 신탁에 대한 새로운 수요에 대응하여 신탁 전문가들의 토론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도움을 계속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3년 5월 1일
사단법인 한국신탁학회 회장 이중기 올림